본문 바로가기

3. 건강한 라이프스타일

점심 먹고 쏟아지는 졸음... 이게 바로 춘곤증? 원인부터 탈출 팁까지!

728x90

😪벚꽃 피는 봄, 쏟아지는 졸음... 춘곤증 어떻게 이기냐고요!?

🌞따뜻해질수록 더 피곤한 당신, 봄에만 찾아오는 이 느낌적인 느낌... 왜 그럴까요?

날씨가 좀 풀린다 싶더니, 밥만 먹고 나면 눈꺼풀이 무거워지는 요즘이쥬?
봄만 되면 이상하게 집중도 안 되고, 온몸이 천근만근인 느낌… 다들 그런 적 있으셨쥬?
회사에서도 앉자마자 꾸벅꾸벅… 이거 내가 게으른 건가 싶었는데요!
그거 "춘곤증"이라는 자연스러운 몸의 반응이래요ㅎㅎ

🌸
이 글에서는요~
도대체 이 춘곤증이 뭐고 왜 봄만 되면 우릴 이렇게 처지게 만드는지,
그리구... 이 지독한 졸음을 어떻게 하면 잘~ 이겨낼 수 있는지!
제가 경험담+꿀팁으로 찐하게 소개해보겠슴미다아아!!🙌

오늘도 점심 먹고 나른한 당신!
스크롤 내리면서 하나하나 같이 알아보자구용~ ㅎㅎ

 

🌱봄날의 피로, 춘곤증이 뭐냐면요~

춘곤증이라는 말, 솔직히 진짜 많이 들어보긴 했쥬?
근데 정확히 뭐냐고 물어보면... 음… 약간 애매했을지도요ㅎㅎ


춘곤증은 딱히 병은 아니고, 계절이 겨울에서 봄으로 넘어갈 때 생기는 자연스러운 '몸의 적응기' 같은 거예요.
기온이 올라가면서 체온 조절, 신진대사, 호르몬 분비 등등이 변하면서 몸이 '적응 중'이라는 신호를 피로로 보내는 거라구용~


그래서 낮에도 졸립고, 집중력 뚝! 몸도 무거워지는 거죠ㅠㅠ

💤춘곤증이 생기는 진짜 이유가 따로 있음!

봄이 되면 낮이 길어지고 햇빛이 쨍쨍☀️해지는데요,
이 햇빛이 뇌 속의 '멜라토닌'과 '세로토닌' 분비를 확! 바꿔버려요.


멜라토닌은 졸리게 만드는 호르몬, 세로토닌은 활력을 주는 호르몬인데,
이 균형이 갑자기 달라지니까 몸이 멘붕 오는 거쥬…
게다가 겨우내 굳어있던 근육, 혈액순환도 아직 잠에서 덜 깼다구요ㅠ
말 그대로 몸이 "야… 나 좀만 더 자자" 하는 상태ㅋㅋㅋ

🍱점심 먹고 졸린 이유는 진짜 따로 있다!?

자, 가장 많이들 겪는 거! 점심 먹고 나서 미친듯이 쏟아지는 졸음!!
그거 그냥 탄수화물 과다 섭취 때문일 확률 200%임다...


국밥, 돈까스, 백반… 전부 탄수화물 폭탄이잖아요 ㅋㅋ
이게 혈당을 확 올렸다가 급격히 떨어뜨리니까 졸림 폭탄이 오는 거예요.
그래서 점심 식사는 가볍고 단백질 위주로 먹는 게 좋아요!


그리고 밥 먹고 10~15분 정도 가볍게 산책하면 확 깨어남! 진짜임!

💡춘곤증 극복하는 현실 팁, 여기 다 있음!

  1. 물 많이 마시기! 몸이 나른한 건 수분 부족일 수도 있어요~
  2.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산책은 필수! 특히 햇빛 아래에서 살짝 걷기 강추!
  3. 식사는 소식!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 위주로 구성하면 졸음 덜 와요~
  4. 카페인 섭취는 오전에! 오후 늦게 마시면 밤잠 망쳐요ㅠ
  5. 낮잠? OK! 단, 20분 이내로만! 그 이상 자면 더 피곤해져요.

🧘‍♂️직장인 맞춤 꿀팁도 있쥬~

사무실에서 몰래(?) 춘곤증 이겨내는 법도 있죠ㅎㅎ
먼저 자리에서 일어나서 물 마시러 가기!
걷는 김에 창문 쪽으로 가서 햇빛 쬐기☀️
의자에 앉아서 목 뒤 꾹꾹 눌러주기, 손가락 돌리기~ 요런 스트레칭도 굿!
그리고 정말 졸릴 땐 커피 한 잔보다, 시원한 물 한 컵이 더 효과적일 때도 있어요.

 

🧠춘곤증, 마음가짐도 중요하다능!

가장 중요한 건 “이 시기가 당연한 거다”라고 생각하는 거예요.
괜히 나만 그런 거 같고, 게으른 거 같고... 자책하면 더 피곤해짐ㅠㅠ
자연스럽게 변화하는 계절에 몸도 적응하는 중이니까,
나 자신한테 "그래~ 천천히 가자!" 하고 여유 주는 게 최고!
심리적으로 편안해야 몸도 그 편안함을 따라오거든요~~ㅎㅎ

 

🙋자주 하는 질문들 (근데 은근 다들 몰라요ㅎㅎ)

춘곤증이랑 만성피로랑 다른 거예요?
완전 다름!! 춘곤증은 봄철에만 느끼는 일시적인 피로고요,
만성피로는 계절 안 가리고 계속 되는 피로감!
춘곤증은 날씨 적응 끝나면 자연스레 사라지니까 걱정마셔요~

 

춘곤증 있을 때 운동해도 돼요?
오히려 해야 됩니당!
가벼운 산책이나 스트레칭은 피로 줄이는 데 최고~
근데 무리한 운동은 금지! 더 피곤해질 수 있음요ㅠ

 

춘곤증 오래가면 병원 가야 하나요?
보통 2-3주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져요.

근데 한달 넘게 계속 피곤하고, 일상생활 힘들면 병원 ㄱㄱ !

혹시 다른 건강 문제일 수도 있거든요.

 

 


🌸따뜻한 봄, 내 몸도 적응 중이라는 거~

사실 날씨가 좋아지면, 기분도 좋아질 줄 알았는데...
몸이 왜 이리 축~ 쳐지고, 졸리고, 나른한지 몰랐었죠ㅠ
근데 그게 다 자연스러운 변화 과정이라니까
조금은 안심되기도 하더라구요ㅎㅎ
우리가 계절을 따라가는 존재라는 게 참 신기한 일이쥬?

 

봄엔 졸려도 괜찮고, 게을러도 괜찮고~
그 속에서 조금씩 내 몸 챙겨가면서 적응하는 거면 됐다 싶어요
요런 시기에도 나를 아껴주는 습관 하나쯤은 생기길 바래요 :)


😆여러분은 봄철 졸음, 어떻게 이겨내고 계신가요?

제가 소개한 팁들 말고도
여러분만의 나른함 타파 꿀팁이 있다면 같이 나눠봐요!
댓글이나 메모로 알려주시면 저도 써먹어볼게요ㅋㅋ
같이 이겨내요~ 이 봄의 졸음ㅎㅎ


📌이런 주제 좋아하신다면 요런 태그도 같이 눌러보세용~

춘곤증
봄철건강관리
피로회복꿀팁
사무실생활
직장인팁
계절피로관리

728x90